본문 바로가기

책꼬미

인생책4 / 그때 왜 그 선택을 했을까 _10/15

 
< 1. 본 것 >
 

 
1. 41p 스스로 상황을 통제할 수 없을 때, 자아는 눈앞에 펼쳐진 일들을 끊임없이 곱씹어 보면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파악하려고 한다. .. 혼자만의 세계에 침잠하여 곱씹고 또 곱씹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는 것 ㅡ 세상을 살면서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정면에서 마주하는 것
... 42p 세상을 살면서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정면에서 마주하는 것이 중요하다
 

2. 47p 좌절을 겪을 때 오랫동안 혼자 있는 것은 결코 좋지 않다는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는 의식적으로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무슨 일이든 적극적으로 찾아서 해야 한다. 절대 혼자서 문제를 곱씹는 행위는 금물이다.
 
 
3. 65p 상황을 바꿀 수 없다면 그 일에 대해 불평하지 말고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라. .. 스스로를 얼마나 싫어하는지 남들에게 알리는 꼴 .. 자신이 인생의 피해자인 양 불평하다가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것은 너무 어리석다.
 
 
4. 69p 자신의 결점을 인정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타인의 결점도 선의의 눈으로 바라볼 수 있기 때문이다.
 
 
5. 70p 우리가 할 일은 묵묵히 자신만의 길을 걸어가는 것뿐이다. ... 어차피 우리는 자기의 잠재가치를 찾아내기 위해 저마다의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다.
 
 
6. 75p 인생을 주체적으로 살고 싶다면서 .. 왜 항상 준비가 부족하다고 느끼면서 완벽한 때를 기다리는가
 
 
7. 82p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마음속으로 이미 부정하고 있으며, 해보지도 않고 자신이 그런 일을 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 '하지만, 그러나, 그런데, 그렇지만' 같은 말이 나오는 순간 실행하려고 마음먹었던 원동력이 사라진다.
..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자기 위안이 포함되어 있다.
.. 하고 싶은 일을 스스로 포기하려는 변명
 
 
8. 89p 마음속의 갈등을 과감히 종결시켜야 한다는 점 .. 심리적 갈등은 우리의 에너지를 소모하고 발전을 가로막는다.
... 90p 심리적 갈등은 딜레마의 근원. .. 마음속에 갈등이 있는지를 확인할 것. .. 집중할 수 없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없어 발전은 고사하고 정체된다. .. 심리적 갈등은 스스로에게 올가미를 씌운 것처럼 옴싹달싹할 수 없게 만들어 발전을 가로막는다.
 
 
9. 94p 고양이를 호랑이라며 두려워하는 사람들
... 95p 두려움은 우리가 새로운 것을 경험하지 못하도록 방해하고 새로운 것과 접촉할 기회를 차단한다.
.. 제약하는 것은 실체가 없는 마음속의 두려움이다. 스스로 삶을 통제하지 못하는 무력감을 두려워한다.
... 96p 미지의 것들에 그토록 두려워하는 것은 무의식적으로 부정적인 상상을 증폭시키기 때문.
 
 
10. 104p 나는 버티는 것과 성과를 내는 것은 직접적인 관계가 없으며, 끝까지 버틴다고 모두 승리하는 것도 아니고 모두 이룰 수 있는 것도 아니라고 말해주었다.
 
 

11. 114p 가장 큰 이삭이나 더 큰 이삭이 나타날 거라고 생각하는 것은 현재 우리 눈앞의 이삭이 충분히 크지 않다고 인정하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더 큰 것을 찾으려면, 먼저 눈앞에 있는 것이 충분히 크지 않고 충분히 만족스럽지 않다고 인정해야한다.

// = 현재에 감사하라.
 
 

12. 118p 나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모를 때 타인과 비교하게 되고 타인의 삶의 방식이 더 좋다고 느끼면서 자기 자신을 잃어버리게 된다.

..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깨달아야만 눈앞의 삶을 소중히 여기며 향유할 수 있다.
.. 현재를 살고 남과 비교하지 말고 자신이 성실히 살고 있는 실질적인 삶을 소중히 여기는 법을 배워야 한다.

... 209p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 없고 주관이 없고 삶의 방향이 없고 의문을 제기할 능력이 없으면, 우리는 무기력해지고 줏대 없이 다른 사람을 따르며 남들로부터 인정받기를 갈망한다. .. 남들에게 관심을 쏟으면서 정작 자기를 홀대한다.
 

 
13. 125p 음악이 당신의 꿈이라면, 당신의 음악을 들어줄 청중이 없어도 즐겁게 노래 부르고 연주할 수 있는지 스스로 자문해 보자. 만약 그럴 수 없다면, 이는 당신이 아닌 다른 이의 꿈과 목표이거나 당신의 야망일 가능성이 있다. 당신이 하려는 일에 경외심을 느끼는 나 자신은 없고, 현실과 괴리된 도도한 자아의식만 있다면 결국 길을 잃게 될 것이다. 
... 126p 무조건적으로 일 자체에 몰입하는 방법
..............1) 아무런 환상이나 욕망 없이 무조건적일 것
..............2) 터무니없는 환상에 휘둘리지 말고 자신이 관심 있고 좋아하는 일 자체가 목적일 것 
..............= 일에 대한 '경외심' 반드시 필요
... 130p 일에 자의식이 개입되는 순간 좋은 일과 나쁜 일로 나뉘면서 거부감이 생긴다. 경외심으로 바꾸려면 관점을 바꿔야 한다. .. 일의 다양한 측면과 더 많은 가치를 발견하기 위함.
... 133p 편견이나 욕심 없이 일 자체를 목적으로 둘 것. 아무 편견 없이 일 자체를 목적으로 하면 일 그 자체를 즐길 수 있다.
 
 

14. 139p 사랑만이 사람을 독립적이고 강하게 만든다.

/ .... 일 자체를 사랑할 땐 남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크게 신경 쓰지 않게 된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기 때문.
 
 
15. 145p 우리는 모두 본래 무한한 가능성을 갖고 있으며, 본래 모두가 천재이다. 그런데 자의식의 제약을 받기 때문에 일정 시기가 넘으면 대부분 평범하게 살게 된다.
 
 

16. 152p 우리가 두려움을 느끼는 대상은 허황되게 만들어진 것이며, 실제로 발생하지 않은 일들이다.
... 진정한 해답은 사람에게서 나오지 않는다. 우리가 집착하는 자아의식을 내려놓아야만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있다.

 
17. 154p 마음속의 진정한 니즈를 마주하는 순간 바로 자신이 바라보는 대상을 온전히 경험하는 것이다.
 
 

18. 155p 우리가 어떤 이성을 좋아하면 상대의 마음을 얻을 때까지, 혹은 상대가 자신을 떠나갈 때까지 충분히 아끼고 사랑해 보자. .. 현재 바라보고 있는 대상에 집중하고 온전히 경험하면서 진실을 파악하는 것이야말로 지금 우리가 해야 할 가장 가치 있고 가장 의미 있는 일이다. 
 
 
19. 159p 우리가 어떤 일을 시도조차 하지 않는 이유는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머릿속에서 결론을 내리고 종결시키기 때문이다.
... 161p 과거의 경험에 의존해서 현재의 대상을 인식하고 판단하면 과거에 얽매여 눈앞의 대상을 온전히 느낄 수 없다. 과거의 경험은 세계의 다양한 측면과 시시각각 변하는 모습을 온전히 느끼지 못하게 방해한다.

... 201p 두 사람은 동료들이 자신에게 꼬리표를 붙이고 이런 식으로 대하는 걸 결코 원치 않으면서 두 사람도 남들에게 꼬리표를 붙이고 똑같은 방식으로 대하고 있었다. ... 사람들은 불확실한 것을 마주하기 싫어하므로 불확실한 세상을 어떻게든 확정(단정) 지으려고 한다.
 
 

20. 160p "사람은 같은 강물에 발을 두 번 담글 수 없다."

 
 
21. 168p 당신이 시도하지 않으면 실패하지 않고, 실패하지 않으면 배울 수 없으며, 배우지 못하면 발전할 수 없다.
... 유익한 행위에 대해 우리는 매우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 실수와 실패를 긍정하고 디딤돌로 삼는 사람은 남보다 더 빨리 성공의 관문을 통과하게 된다.
 
 
22. 193p 쓰레기 속에서 자신에게 가치 있는 것을 찾으려 애쓰는 것은 헛수고일 뿐이다. 
 
 

23. 208p 생각을 너무 많이 하지 말고,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직접 말하고,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직접 행동하면 된다.
... 자아의식이 개입하지 못하도록 생각을 적게 해야 한다.
... 남들이 자신에 대해 뭐라고 평가하든 모두 정상적인 거라고 스스로 암시할 수 있다. 그리고 관념의 작용을 무시한 채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면 된다. 
... 관념이 작용하는 순간, 마음이 분산되고 진정한 자기 자신이 사라지면서 자아의식이 뇌를 장악한다.

...  211p 자아의식이 당신 삶의 역량을 제약하고 있으며, 우수하고 강한 역량을 소모하고 낭비하면서 살게 만든다.
 
 

24. 214p 기다릴 필요 없고, 조건을 갖출 필요 없고, 이유도 필요 없으며 단지 삶을 끌어안기만 하면 된다.

.. 당신의 결핍은 자아의식과 관념의 속박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온전히 자기 자신의 삶을 살고 싶다면 자신의 속박을 양파 까듯 하나하나 벗겨내야 한다.

.............. 처음부터 당신에게 지혜와 역량이 있으므로 아무것도 두려울 게 없다. 당신의 진짜 인생은 이제 시작이다.

 
 
 
 
 
 
 
 
* 언니
- 149p "당신은 지금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려고만 할 뿐, 자신이 한 일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려 하고 있어요. 당신만의 세계에서 자신의 행동을 그럴듯하게 포장해 봐야 아무 의미 없어요."
- 151p 열심히 생각하고 그럴듯하게 포장해 봤자 머릿속을 벗어나지 못한다. 관념 속에서 상상하는 것은 자기 소모적이며 자기 위안, 자기 긍정, 자기 희열을 얻으려는 행위다. .. 무언가를 기대하는 것은 모두 자기기만이다. .. 행동해야만 진정한 답을 알 수 있다. .. 다른 사람에 대한 기대를 내려놓을 때 우리는 자아의식을 내려놓고 자기 자신을 완성시킬 수 있다.
- 197p 집착을 버리면 고통도 사라진다.
 
 
 
 


 
 
 
 
 

< 2. 깨달은 것 & 적용할 것 >

 
도서관 책장을 훑다 제목도 목차도 괜찮아 빠르게 훑어 읽는데 정말 좋은 얘기들이라 자리 잡고 단숨에 읽은 책이다.
왜 이 책은 상을 안 받았지?????
참. 시기 적절히 딱 맞는 책들을 읽게 해 주심에 감사하다. 많은 깨우침을 준 책이다.....
 
-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깨달아야(비전) 비교 없이 내 길을 가는 것.
- 쓰레기 속에서 내 가치를 찾지 말라는 것.
 
... 사실상 여기에 쓴 문장 전부 다 귀한 말이다. 그래서 늦기 전에 블로그에 남겨야 남겨야겠다 싶었다.
 
 
읽으면서 든 생각은,
-1. 세상을 살아가는 건 우주여행과 같은 것 같다. 미지의 것들을 경험하기 위해 정처 없이 떠돌아야, 그래야 나의 우주가 넓어진다.
-2. 언니와 언젠가 대면하길 바라고, 원하고, 반드시 그러할 것이지만 159, 161, 208p를 보고, 그럼 지금 이행해야 하나?
.....=> 아, 결론. 부딪히는 일이 아직 성급하다면 적어도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
..........1) 결론을 종결시키지 말고 (x)
..........2) 관념의 적용을 멈추고 (x)
..........3) 충분히 사랑하고 (o)
..........4) 현재를 감사함으로 충실히 살고 (o)
..........5) 지금의 상대를 온전히 마주하자. (o)
_깔끔하네.
 
 
 

'책꼬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요한 우연 _11/7  (2) 2024.11.07
인생책5 / 생각 중독 _10/24  (1) 2024.10.27
뭐든 해봐요 _9/2  (0) 2024.09.06
데미안 _9/2  (0) 2024.09.05
나는 왜 사랑할수록 불안해질까 _8/22  (0) 2024.0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