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금융감독원
오늘의 진도
< 제2장. 금융상품, 금융시장과 금융회사 >
- 2.2 금융시장
- [ 기사읽기 ]
핵심 용어 정리
1) 금융시장 : 가계, 기업, 정부 등 경제주체들이 자금수요자와 자금공급자로서 금융상품을 거래하여 자금을 조달하고 여유자금을 운용하는 곳
3) 직접금융 : 자금의 수요자가 발행하는 주식, 채권 등을 자금의 공급자가 직접 매수하여 자금을 이동시키는 방법
4) 간접금융 :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 사이에 은행 등의 금융회사가 개입하여 자금을 이동시키는 방법
5) 발행시장 : 주식이나 채권을 발행하여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시장
6) 유통시장 : 이미 발행된 주식이나 채권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거래되는 시장
7) 조세수입 : 국가나 지방 단체가 재정권에 의하여 조세로서 사경제(私經濟)로부터 강제적으로 징수하는 수입
ㄴ 사경제 : 개인이나 사법인(私法人)이 영위하는 경제. 사유 재산제와 자유 경쟁을 전제로 각 경제 주체가 시장을 통하여 경제 활동을 하는 경제 영역
8) 매매차익 : 사고팔 때의 가격 차이
내용 정리
[1] 금융시장
- 농산물 시장 내 => 공급자 : 농부(농산물 생산자) / 수요자 : 일반 소비자 / 거래 상품 : 농산물(쌀, 콩, 채소, 과일)
- 금융시장 : 경제 주체들(가계, 기업, 정부 등)이 자금수요자, 자금공급자로서 금융상품을 거래하여 자금 조달 및 여유자금 운용하는 곳
ㄴ 자금수요자
..(1) 기업 : 생산 위한 설비 및 근로자 고용 / 설비투자 = 상당한 자금의 장기간 사용
..(2) 가계 : 일시적으로 대규모 지출이 필요한 경우(자동차, 주택 구입 등) 자신들의 소득만으로 지출 감당 불가로 자금수요자가 됨
..(3) 정부 : '조세수입 < 지출' 경우 자금수요자가 됨
..(4) 외국 : 자금수요자, 자금공급자 가능
ㄴ 자금공급자
.. '수입, 소득 > 지출' 사람들의 경우 돈 보관을 넘어 돈을 증식 위해 자금공급자가 됨
.. 다양한 금융상품(저축, 채권, 주식 등) 구입하여 이자, 배당소득, 매매차익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
[2] 직접금융과 간접금융
1) 직접금융
- 직접금융 : 자금수요자(기업 등)가 발행하는 증권을 자금 공급자가 매수하여 자금을 이동시키는 방법
- 금융시장에서 회사채, 주식 발행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대표적
.. 회사채(채권) : 기업이 일정기간 후(만기)에 정해진 액면금액과 일정한 이자를 지급할 것을 약속하는 증서
.. 주식 :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 _주주의 권리, 의무를 나타내는 증권
- 직접금융 장점 : 기업들이 원하는 금액의 자금을 장기로 조달할 수 있음 -> 기업의 장기설비 투자 위한 자금 조달 용이
- 직접금융 단점
.. 주식의 발행 -> 기업의 지배구조에 영향을 미침
.. 회사채의 발행 -> 기업의 신용도가 낮은 경우 높은 금리 지불 또는 발행 자체의 어려움
- 정부도 직접금융시장에서 국채 발행 -> 재정자금 조달 가능
2) 간접금융
- 간접금융 : 자금 공급자와 자금수요자 사이에 금융회사(은행 등)가 개입하는 형태 / <-> 직접금융
- 은행이 일반인으로부터 예금을 받아 자금이 필요한 기업에게 대출해 주는 것이 대표적
- 간접금융의 자금거래 단계
..1단계(자금공급단계) = 자금 공급자 -> 금융회사에게 자금 맡김 & 금융회사 -> 자금 공급자에게 예금증서 등을 내어줌
.. 2단계(자금수요단계) = 금융회사 -> 수요자에게 자금 제공, 차용증서 받음
- 간접금융 과정 속 유의점 = 금융계약 성격의 변화 = '자산변환(qualitative asset transformation)'
: 직접금융 = 회사채(기업 발행)나 주식이 투자자에게 그대로 전달
/ 간접금융 = 은행이 예금자와 예금계약을 맺고 대출자와는 대출계약 맺음 = 예금과 대출은 서로 다른 금융상품
.. 대출은 예금에 비해 긴 만기, 낮은 유동성, 높은 부도위험
=> 금융회사(은행 등)는 자산변환 기능을 제공하면서 다양한 위험에 노출됨
(ex. 금리위험(만기 차이), 유동성 위험(유동성 차이), 부도 위험 등)
-> 그러나 이러한 위험 반영으로 대출금리가 예금금리보다 높은 수준에서 정해짐 = 은행의 수익
= *'예대금리차'(대출금리와 예금금리 간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차이)는 은행의 주요 수입원 중 하나
[*순이자마진(net interest margin)은 총이자 수익에서 총이자비용을 차감한 금액을 이자부자산 총액으로 나누어 계산하는데, 유가증권 투자에서 얻는 수익과 비용까지 포함하는 포괄적 수익성지표이다.]
* 은행의 주요 수입원인 이자수익과 수수료 수익
- 은행의 주요 수입원 = 이자수익, 비이자수익
ㄴ (1) 이자수익 : 은행이 예금이자(예금고객에게 지불하는 이자) & 대출이자(예금으로 받은 돈을 필요한 사람에게 대출해 주고받는 이자) 간의 차이로 벌어들이는 수익
ㄴ (2) 비이자수익(= 수수료수익) : 이자수익이 아닌 다른 분야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통틀은 것
[ex. 환전수수료(환전 시 발생) / 발급 수수료(증빙서류 발급 시 발생) / 판매 수수료(펀드, 방카슈랑스 판매 시 발생) / 송금수수료
/ 문자통지 서비스 수수료 등]
- 은행 업무 특성상 전통적 업무 시 발생하는 이자수익 = 은행수익의 많은 부분 차지
- 과거 저금리가 지속되던 상황 -> 이자수익률 감소 / 최근 고금리 전환 -> 이자수익률 증가 추세
[3] 금융시장의 종류
1) 단기금융시장과 장기금융시장
- 금융상품 만기에 따라 단기금융시장(자금시장) & 장기금융시장(자본시장)으로 구분
- 금융상품의 만기 : 금융회사에 맡기거나 금융회사로부터 빌린 자금을 되돌려 받거나 갚아야 하는 기간
ㄴ (1) 단기금융시장(자금시장)
: 통상 만기 1년 이내의 금융상품(콜(call), 기업어음(Commercial Paper), 양도성예금증서(Certificate of Deposit) 등)의 거래
. 콜(call)시장 : 금융회사 상호 간 자금과부족의 일시적 조절을 위한 초단기 자금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
/ 최장 90일 이내로 만기 제한, 거래물량의 대부분을 익일물이 차지함
(*익일물 : 돈을 빌린 다음날 갚는, 만기가 하루인 금융상품)
. 기업어음(Commercial Paper) : 신용상태가 일정 수준 이상의 양호한 기업 또는 금융회사가 단기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한 증권 (*어음 : 발행하는 사람이 일정한 금전의 지급을 약속하며 발행하는 일종의 지급보증서 _ 외상 증서)
/ 발행자(기업 등)가 자기신용을 이용하여 비교적 간단한 절차를 걸쳐 단기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수단 / 자금공급자에게 단기자금 운용수단이 됨
. 양도성예금증서(Certificate of Deposit) : 기업어음과 마찬가지로 할인방식으로 발행 / 발행금리는 발행금액 및 기간, 발행 금융회사의 신용도, 시장금리 등을 감안하여 결정
ㄴ (2) 장기금융시장(자본시장)
: 자금수요자가 장기자금 조달을 위해 발행하는 유가증권 발행 또는 유통되는 시장
.. 채권시장[만기 1년 초과의 회사채, 국채, 통화안정증권 등의 거래), 주식시장(만기가 영구적인 것)
2) 발행시장과 유통시장
- 금융시장의 종류
ㄴ (1) 발행시장 : 주식, 채권 발행 -> 투자자로부터 자금 조달하는 시장
ㄴ (2) 유통시장 : 이미 발행된 주식, 채권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거래되는 시장
/ 만기가 정해진 상품이어도 쉽게 현금화 가능, 시장가격도 유통시장에서 결정됨 _ 주식시장, 채권시장, 선물시장 등이 있음)
/ 유통시장에서 거래가 원활하지 않은 주식, 채권 -> 발행시장에서도 인기 없음
& 발행시장에서 인기 없고 적은 규모와 낮은 가격의 주식, 채권 -> 유통시장에서도 인기 없음
=>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의 밀접한 관계
3) 거래소시장과 장외시장
- 유통시장의 구분
ㄴ (1) 거래소시장 : 금융상품 판매 및 표준화된 구입 장소와 거래 형식 -> 모든 거래의 집중, 투명한 가격 및 거래정보, 거래 익명성 보장으로 거래 상대방이 누구인지 알려지지 않음
. 우리나라 : 한국거래소(KRX) => 거래소시장 운영 ;증권, 파생상품 등의 원활한 거래 및 가격형성 담당
/ 2005년에 증권거래소(주식, 채권 등의 거래), 선물거래소(선물 및 옵션 거래), 코스닥증권시장(기술주 중심 주식 거래) 등 3곳을 통합하여 설립됨 => 주식, 채권, 상장지수펀드(ETF), 상장지수증권(ETN), 파생상품 등이 모두 거래되고 있음
ㄴ (2) 장외시장 : 특정한 규칙 없이 거래 당사자 간 매매가 이루어지는 시장
. 증권회사를 매개로 한 거래 / 증권회사 -> 매도 원하는 투자자와 매수 원하는 상대방을 연결시켜 거래 중개하는 역할
[ 기사읽기 ]
* 지난해 장외파생상품 거래규모 큰 폭 증가 ... 2경5000조 달해
-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국내금융사의 장외파생상품 거래규모가 전년(1경8146조원) 대비 35.3% 증가한 2경4548조원으로 집계됐다고 15일 밝혔다.
- 상품별로는
. 통화 관련 거래가 1경7030조원으로 69.4%를 차지해 비중이 가장 컸다. 전년(1경3776조원)보다는 3254조원(23.6%) 늘어났다.
- 같은기간
. 이자율 관련 장외파생상품 거래규모는 4117조원에서 7206조원으로 약 75% 증가했다.
. 주식관련 장외파생상품 거래규모는 194조원에서 9.8% 늘어난 213조원으로 파악됐다.
. 신용관련 장외파생상품은 18조원에서 48조2000으로 167.8%나 폭증했다.
- 금융권역별 거래규모는
. 은행(1경8134조원)이 73.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이어 증권 5040조원(20.5%), 신탁 1167조원(4.8%) 순이었다.
- 금감원은 "지난해 금리, 환율 변동성으로 인한 금융사 헤지 수요 확대로 이자율스와프(3063조원), 통화선도(2833조원) 거래금액이 늘어나면서 전체 장외파생상품 거래규모가 증가했다"라고 설명했다.
[출처 : 미디어펜, 2023. 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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